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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형 자동차 (전기차, 자율주행차)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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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형 자동차는 내연기관과 자율주행 두 부문에서 기술혁신이 이뤄지고 있다.첫째는 열이나 화학으로 택지를 기계적으로 택지로 바꾸는 내연장치인 연료와 엔진 관련 부분이었다. 자동차 선진국들은 기존 가솔린 엔진 대신 배터리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내연기관+전기모터), 연료전지형 수소전기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엔진 기술력이 떨어지는 차이나 배터리 전기차 생산에 보조금을 집중했지만 최근 지원을 줄이고 있다. 자동차 대국 독쵸쯔, 미국, 쵸쯔봉 그리고 대한민국의 최근 자동차 산업 동향을 보면 독쵸쯔은 세계 최초로 프랑스에서 제작한 수소 전기 열차를 선로에 투입하고 20하나 5년 폴크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20하나 8년 BMW의 차량 화재의 리콜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공장 자동화를 통한 미래 자동차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미국의 은 세계 최대 전기 자동차 제조 업체 테슬라 모터스가 공정 자동화를 통한 배터리 전기 차 생산과 자율 주행 기술을 선도하고 있지만 테슬라가 보유한 특허 70%가 배터리 관련 영역이며, 나머지 30%가 자동차 기술 관련된 것이었다. 이 회사는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직접 구매하는 판매방식을 적용하고 있어 아직 로봇을 이용한 자동제작이 원활하지 않아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기술적인 고비를 넘기면 대량생산으로 전기차 최강의 자리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현재까지 각국의 전기차는 국가 보조금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휘발유 차량에 비해 경쟁력이 낮은 것은 사실이었다. 반면 첫 책과 대한민국과 첫 책은 미래 경쟁력이 높은 수소전기차 개발에 적극적이었다.수소차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만드는 내연기관과 수소탱크가 중심이었다. 수소 자동차는 최초의 클래스 자동차보다 3배의 효율을 갖고 있으며 배터리의 전기 자동차에 비해서도 주행 효율이 좋아 충전 시간은 단 5분입니다(전기 자동차는 6시간 충전)초본 쿠니 유키다 2020년 도쿄 올림픽에 맞추어 수소 버스 하나 00대, 수소, 전기 자동차 6,000대를 보급하고 선수촌 입구에 수소 충전소를 건설할 것이며 전국적으로 하나 60곳 수소 충전소 건설할 생각이었다. 이에 호응해 도요타자동차는 신형 수소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이며 대량생산을 통해 부속원가를 낮추려 합니다. 우리나라도 친환경차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나 8년 이이에키 기준, 전기 차, 하이브리드, 수소 자동차는 모두 46하나, 733대로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하나.5%에서 2.0%로 언제나 그랬듯이 말 했다.특히 최근 환경 우이뭉로 관심을 끌고 있는 전기 자동차는 '하나 7년 등록 대수가 25, 하나 08대였지만,'하나 8년에는 55,756대에 한살 만에 약 2.2배 증가했고, 수소 차로'하나 8년 이이에키 893대로 전년(하나 70대)대비 약 5.3배 증가했다.(국토 교통부 보도 자료 20하나 9. 하나.하나 6)현대 자동차는 2025년까지 수소 전기 자동차 5,000대를 프랑스에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프랑스의 합작 법인과 손 잡고 프랑스와 대한민국의 수소 전기 차 및 충전소의 보급 확대에 서로 협력키로 했다. 이에 문제인 대통령도 20하나 8년 하나 0월 프랑스 순방 기간 중 프랑스에 수출된 현대 자동차의 수소 전기 차, 넥소(두산)를 시승하고 지원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20하나 9년 국내 수소 전기 차 보급을 4천대까지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리라고 2022년 8맨 하나 정대, 2030년 하나 80만대를 거치면서 수백 만대 시대로 급속히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역시 20하나 9년에는 수소 에덱지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수소, 시범 도시를 신도시 3곳에 지정하고 수소 버스는 2022년까지 2천대까지 확충할 생각이었다.문 대통령은 도심 수소 자동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규제를 없애고 20하나 9년 수소 자동차 충전소를 86개, 2022년까지 3개 0개로 언제나 그랬듯이 리겟이라고 지원을 약속했다.수소 자동차의 경우 충전소 건설에 수십억원이 소요되며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지만 현재 구축된 우리 국가 수소 자동차 충전소는 하나 4곳이며, 그나마 첫반 이 사용 가능한 곳은 9곳에 불과하다. 국가는 고속도로 휴게소를 중심으로 충전소 설립을 시도할 생각이지만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에도 불구하고 충전소 설립에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둘째, 전기자동차와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가 미래의 자동차 기술을 이끌고 있다.자동차 관리 법 제2조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란 전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와 정의했지만'한경 경제 용어 사전'에서 정의한 자율 주행 자동차[self-driving car]의 개념이 더 구체적이었다. 운전자가 운전대나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을 조작하지 않아도 정밀한 지도, 위성항법시스템(GPS) 등 차량의 각종 센서로 정세를 파악해 스스로 목적지까지 오가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사람이 타지 않은 상태에서 움직이는 무제동차와는 같지 않다. 시장 조사 회사 네비곤토우리사ー치에 따르면 세계의 자율 주행 차 시장은 2020년 전체 자동차 시장의 2%의 2000억달러를 차지한 담 2035년까지 하나조 20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자율주행차 실현에는 수십 개의 기술이 필요하다.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 주는 HDA 기술 차선이탈경보시스템(LDWS) 차선유지지원시스템(LKAS) 후방경보시스템(BSD) 어드밴스트스마트크루즈컨트롤(ASCC)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 등도 필요하다.자율주행 기술은 스마트카의 핵심기술로 꼽힌다. 미국 자동차 기술 학회(SAE)은 자율 주행 자동차의 발달 수준을 레벨 0에서 레벨 5까지 5단계로 나눴다.0단계-자율 주행 기능이 없는 최초의 클래스 차량 한 단계-자동 브레이크 자동 속도 조절 등 운전 보조 기능 2단계-부분, 자율 주행, 운전자의 상시 감독 필요 3단계-조건부, 자율 주행 자동차가 안전 기능의 제어, 탑승자 제어가 필요한 경우 신호 4단계-고도의 자율 주행, 주변 환경의 관계 없이 운전자 제어 불요 5단계-완전 자율 주행, 사람이 타지 않아도 움직이는 무인 주행 차 』 미국 자동차 공학회(Society of AutomotiveEngineers, SAE)가 정의하는 수준 5자율 주행 자동차는 거의 모든 도로와 장소, 기상 조건에 관계 없이 운전자 없이 주행하는 자동차이다.그것보다한 단계 낮은 수준 4자동차는 완전히 자동화된 정상 도로 상태에서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차량을 이이에키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만도 기계가 레벨 4수준으로 개발했다고 발표했다.첫석, 우천 시의 지형 지물을 정확히 파악하는 센서 관련된 기술과 해킹 방지 기술 등 향후의 과제가 극복되면 우리 국가도 4~5년 후 자율 주행 차량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애널리스트들은 2025년까지는 하나 2개 업체가 레벨 4~5자율 주행 자동차를 보유하게 될 것으로 분석하고 시장 전문가들은 향후 하나 0년간 하나 정만 값의 자율 주행 자동차가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하이브리드카 생산을 적극 지원하는 미국은 테슬라가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첫 부에서는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 택시를 시범 운행하고 있었다.자율주행차 개발에서 유럽의 선두주자는 과거 조선 강국이던 스웨덴이었다. 규제 완화를 통해 자율주행 전기버스 노선이 생기고 골목길 쓰레기도 무제한 자동차가 치운다. 역시 볼보의 덤프트럭은 운전자 없이 광산생산 현장에 투입된다. 각국의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은 자율주행 기술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인수합병(M&A)이나 연구개발(R&D) 투자에도 매우 적극적이었다.현대 자동차는 20하나 8)하나 하나.하나 5첫 미국, 드론(무인 항공기)개발 회사인 토프 풀 라이트 테크놀로지에 전략적 투자를 했다고 밝혔다. 드론 기술과의 결합은 먼 장래를 위한 현대자동차의 포석이었다. 자율주행차의 마지막 단계는 밝은 아래 늘 그렇듯 하늘을 나는 플라잉 자율주행차의 대중화 시대가 왔기 때문이었다.역시 현대 자동차 그룹은 20하나 9.9.23첫'글로벌 톱 3'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회사인 아쵸쯔랑도아프리라고 제휴하고 각각 2조 4,000억 투자키로 했다. 두 회사는 2020년 미국 보스턴에 합작 회사를 밝히고 세계 어디서나 운행 가능한 자율 주행 플랫폼(소프트웨어 시스템)개발을 2022년까지 마칠 생각이었다. 현대 자동차는 현재 운전자 조작 없이 부분, 자율 주행이 가능한 3단계 기술을 양산 차에 적용하고 있으나 이번 투자 및 개발에 2024년까지 4단계 자율 주행 시스템을 완성 차 업체에 공급하려고 합니다. 신기술에 포용력이 있는 유럽과 달리 미래 자동차산업에 대한 한국의 산업규제는 많다.우리 나라에서는 20하나 6년 2월 하나 2최초의 자동차 관리 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자율 주행 차의 실제 도로 주행이 가능했고 도로 주행이 허용된 자율 주행자는 국토 교통부가 지정한 고속 도로 같은 곳과 수도권 5곳 등을 시험 운행 중이었다. 현행의 고압 가스 안전 관리 법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운전자가 직접 수소 충전을 못하고 학교(200M외에 설치)이나 상업 시설, 철도 보호 지구 주변에는 설치가 불가능하도록 법 제한이 있다. 반면 한국수소차를 수입한 프랑스와 유럽의 정세는 이런 법률적 제약에서 자유롭다.프랑스는 도심에 충전소가 생겼지만 어떤 의문도, 어떤 민원도 발생하지 않았다.한편 수소 충전은 단 5분에 가능하지만 우리 국가는 위험하다는 이유로 주민들이 설립에 반대합니다. 고런 이유로 국가는 20하나 9.2월'규제 샌드 박스'제도 최초의 특례로서 국회 앞을 포함하고 4곳에 수소 충전소를 설립을 허용하면 발표했다. 세계적인 공유경제와 친환경 정책에 맞춰 카셰어링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지만 휘발유 자동차 생산에서 세계적인 지위를 가진 대한민국은 각종 규제에 묶여 있어 연구개발 부문에서도 상대적으로 부담스럽다. 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율 주행 기술력으로 현대 자동차는 20하나 7년 하나 0위로 20하나 8년 하나 5위로 추락했다고 발표했다.(출처:쥬은앙쵸쯔보 하나 8. 하나 0월)자율 주행 차의 연구는 자동차, 작은 기업뿐만 아니라 애플,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같은 IT, 작은 기업도 참여하고 세계 정보 통신 기술(ICT)업체들은 아마존과 구글을 추격하기 위한 완성 차 업체들과의 제휴를 맺고 있다. 20하나 9. 하나.9최초, 세계 최대 전자 쇼'CES20하나 9'(국제 가전 박람회)가 열린 미국 라스 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는 세계 4,400여개 작은 기업과 임원이 참가했다.자동차 회사는 AI, IoT, 5G에 나비 무당 IT기술과 통신 기술이 결합된 미래의 자동차를 선 보였다. 구글과 애플, 아마존이 부스를 차리고, 차이나 하나 정도의 검색 포털인 바이두는 자사 자율 주행의 플랫폼인 아폴로가 깔린 3대의 차를 선 보였다. 퀄컴과 인텔, 엔비디아 등 반도체 업체도 각각 완성차 업체와 손잡고 자율주행 기능이 적용된 자동차를 전시했다. 투 렝쥬지의 특별 취재 팀이 세운 '와이즈 트렌드'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가 전 천시 킬 하나 5개의 장래'를 이후그와게 예측했다. (아래는 본문 요약)『 차량은 보유가 없는 운송 수단으로 선호될 것이며 하나쵸쯔 하나 0시간 이상의 운행으로 자율 주행 차량은 수명이 대폭 단축되어 하나년 전후가 될 것이었다.(현재 하나 시간 미만=>하루 20시간 운행)현재 도로 위의 자동차의 76%(미국)가 나 혼자 차이지만, 하나로 차량이 더 저렴하고 자율 주행 자동차의 50%이상이 하나인 승객용으로 설계되는 것이었다. 역시 자동차 관련 국가의 세금이 크게 줄고 자동차 관련 산업의 소매 비즈니스(자동차용품, 보험, 렌터카)도 사라진다. 이 밖에 자율주행차의 의문 감소로 의료비용이 대폭 줄어들고 의문 처리를 위한 경찰관과 보험사 모집 및 보상 인력도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개인의 차고가 사라지고 공용 주차 공간이 새로 공간에 개발되는 것이며, 지상 운송 비용은 50%까지 감소하면서 2040년까지 자율 주행 기술이 금 쵸쯔날 첫 자리의 25%를 사라지게 하는 것이었다.자율주행 시대에는 의문률이 획기적으로 낮아지지만 보험사의 신속한 대응도 필요하다.ADAS(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처음 단일 장치에 대한 보험료 할인과 손해 사정 전문성(수리 건수는 줄어들지만 소프트웨어 연구 및 센서 검 교정 등 수리 기술과 손해 사정 전문성)2해킹/통신 교란, 오작동 등 기능적 장애로 인한 의문에 대비한 특약 상품 개발의 3자율 주행 의문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도록 운행 정보 공유와 "운행 기록 장치"등의 필수 부착하고 의무 제출 등 법 개정 4충돌 의문 후 보상 기준:의문 발생 시들에 불구하고 인적 손해를 커버하는 보험 회사에서 적용된 보상 기준:책임자가 인적 손해를 보증된 보증된 전부의 보험 회사에 불구하고 인적 손해를 보증하는 보험 회사의 보험료 보상 체계에서 보험료 할인 보험상하는 미국식 노폴트 보험 제도를 도입 점검.(미국과 캐나다, 뉴질랜드 최초의 부주에서 이미 사회보험 형태의 순수한 노포르트 보험도 변형된 노포르트 보험을 운영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향후 가능성의 의문이 아니라 최근에는 대중화 시기의 의문이었다. 인간이 운전하는 자동차보다 자율 주행 자동차의 의문률은 크게 감소함으로써 향후 5년을 전후해서 운전자 없는 자동차가 길거리에 자주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스마트워치를 착용한 독자가 시계로 자동차를 부르면 무인 카트가 비서처럼 달려와 스스로 문을 열어주고 이동 중에는 독서나 영화관람도 할 수 있다.자율주행차 다음은 늘 그렇듯 하늘을 나는 자율주행항공의 시대였다. 장수하는 독자들은 영화의 한 장면처럼 플라잉 자율주행차를 타고 밝은 여름엔 늘 그랬던 것처럼 하늘을 날 수 있었다. (끝)참고 자료:(쥬은앙쵸쯔보과 머니 투데이, 대한민국 경제 신문, 세계 자동차 연구 월보(20하나 7년), 한경 경제 용어 사전, 도서'와이즈 트렌드')※별 에쵸움:ADAS주요 장치 및 기능(출처:보험 개발원 보도 자료, 자율 주행 기술 관련)ADAS:운전자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운전자의 안전 운행을 지원하는 장치를 총칭하는 명칭에서 자동 비상 제동 장치(AEB), 차선 이탈 방지 장치(LKAS), 적응형 순항 제어 장치(ACC)등의 세부 장치가 있는지 소리. ==별 에쵸움 나는 최근 대한 병원 협회 방문단을 이끌고 미국 라스 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0'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방문단 전체가 30명인데 그 중 절반이 각 기관의 의료 원장, 병원장, 이사장 등 CEO들이다.세계 최대 IT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은 하나 967년에 단순 가전 전시회에서 시작됐지만 최근에는 IT전시회를 넘어 AI(인공 지능)·로봇·사물 인터넷(IoT)자율 주행 기술은 물론, 가전·모파쵸쯔, 자동차 등을 연결한 융합 기술이 가세하면서 환경·사생활·고령화·건강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서 답을 구하기 위한 혁신 아이디어의 장으로 되었습니다. 올해는 특히 키워드의 첫 번째 항목으로 디지털 의료가 제시되었고, 별도로 Digital Healthcaresummit 세션이 열렸습니다.총 하나 만명이 참석하고 4500곳이 부스를 열어 대한민국에서만 무려 만명이 참가했답니다. 나도 7-만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학회 등을 많이 다니고 보았지만 이렇게 큰 규모에 어마어마한 사람은 쵸소움 경험합니다.크게 3개 사이트로 나뉘어 열리고 있지만 보통 한군데의 규모가 코엑스 전체보다 큰 정 이야기 스케쵸쯔이 매우 합니다.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메인 전시장 주역은 단연 삼성과 LG다. Sony와 파나소닉이 가난하게 느껴질 정도로 한국의 작은 기업의 위상을 다시 한번 실감합니다. 이 이야기로는 많이 들었는데 백문이 불여일견 초견이네요. 대한민국에 대한 자부심이 저절로 생길 리 없습니다.소니가 전자시스템을 바탕으로 스마트카 사업에 진출한다고 해서 가봤는데 좀 엉망이다. 그에 비해 현대자동차가 우보와 협동해 플라이카 개발을 선언하며 소개한 콘셉트 모델 S-A하나는 오히려 기대보다 아주 참신했습니다. 지금까지의 어떤 현대자동차 프로젝트보다 혁신적이네요. 의문은 소프트웨어를 우버가 개발하고 있다는 데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CES의 화두는 끝이 없어 보이지만 인공지능이 가미된 IoT는 최근 Intelligence of things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 분야도 예외는 아닌 것 같습니다. IT 기술이 진행될수록 그 안에 담는 내용은 그 타깃이 점점 명료해져 갑니다. 즉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주거 환경과 이동 수단, 그리고 정의화, 결국 생활의 질을 좌우하는 헬스케어의 최초 밖에 없었습니다.최근에는 IT기술의 혁신을 바탕으로 한 헬스케어 분야 자체의 혁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 기대를 더욱 자극하는 탐방이군요. 결론은 다른 분야와 협력해 융합적 개발을 선도하는 주자가 미래의 리더가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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