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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세종시에 성큼 다가온 자율주행차, 미리 타보니..[세종의 소리]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29. 12:43

    오진동 근처에서 ▲, 도심형 셔틀 주행 ▲ 자동차 전용 도로 ▲ 공원형 셔틀 코스 등의 퍼포먼스, 세종시, 3개 1'자율 주행 특화 도시 조성 콘퍼런스'개최, 자율 주행 적합성 등 중점 논의, 자율 주행·스마트 시티 특화 도시 시동, 이르면 2022년 자율 주행 자동차 1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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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부터는 자율주행해요."31개의 낮, 세종시 오진동 정부 세종 컨벤션 센터 주변. 정차 중인 자율주행차 운전석에 앉은 연구원이 소프트웨어를 조작하자 차가 미끄러지듯 출발했습니다.(주)앤디 엠, 세종이 자체 제작한 수준 3단계 자율 주행 차인 이 차는 도심형 셔틀 주행 코스를 시연했습니다. 도심 특화형 자율주행 시스템과 주행 안전도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딥러닝 적용 플랫폼을 탑재해 도심 신호 시스템과 연동된 주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었다.실제로 자율주행차는 기위가 있는 차량과의 차간 거리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교통 신호를 통해 교차로를 자연스럽게 통과했습니다. 교차로에서는 서서히 속도를 줄이고, 회전 구간에서는 차별화된 차량 제동 제어 기술로 뛰어난 승차감을 느끼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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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옆 차도에서 끼어드는 차량도 사건은 없었다. 차간 거리를 인식하고 감속한 뒤 끼어든 앞차가 출발하자 매끄럽게 출발했다. 무단횡단 보행자가 등장하는 돌발적인 귀취가 일어나면 급정거하면서 위험을 피했다.차량은 정부 세종 청사 주변 2km를 순환하는 직선 구간 최대 시속 25km, 곡선 구간은 10~15km로 주파했다. 복잡한 도심 환경에 적응해 신호등 인지판단 기술을 완벽하게 시연하는 모습이다. 제주도에서는 시속 80km까지 시험했고, 설정 범위를 칭크오하는 빠른 속도에서는 사람들이 통제해야 합니다는 설명이다.ND-M세종과 컨소시엄에서 조사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서울대의 이 경수(이·경수)교수(기계 항공 공학부)과 이춘희(이·이충희 세종 시장의 차량에 직접 승선, 자율 주행 기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켰다.이날 자율 주행 차는 ▲, 도심형 셔틀 주행 ▲ 자동차 전용 도로 ▲ 공원형 셔틀 등 3종류의 코스를 통해서 기술을 선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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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전용 도로 코스'는 디 프로 닌 기반의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인 '프로 센스'의 기술에서 세종 호수 공원 외곽 5㎞구간에서 열렸다. 이 구간에서는 보행자와 차량 인식 기능에 따른 자동 긴급 제동 기능, 딥러닝 기반의 안정적인 차선 인식, 레이더 센서를 융합한 크루즈 컨트롤 성능 등 장거리 고속 주행에 적합한 자율주행 기술을 보여줬다.공원형 셔틀코스는 완전 자율주행차량 NAVYA를 활용한 순환 셔틀 서비스를 공개했다. 레벨 4단계 이 차는 홀 밀랍으로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 운전석이 없는 것이 주목되었습니다. 인공 지능, 자율 주행 전문 대기업인 에이 유한 아모우비리티가 대통령 기록관 진입 도로에서 호수 공원 내의 한 구간을 시속 6km로 주행하고, 기술력을 뽐냈다. 이 차량은 최대 시속 25km에 좌석 좌석, 입석 4석 등 일 5명이 탑승 가능하다.탑승행사를 마친 이충희 시장은 "세종시에 자율주행차량이 지나갈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자부심이 있다"며 "세종시가 자율주행차량의 테스트베드가 돼 실증연구를 마친 뒤 첫 번째로 상용화되는 도시가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공원형 셔틀코스를 시승한 한 시민은 "핸들과 브레이크 없는 자율주행차를 타본 것은 아내의 소리여서 너무 신기했다"며 "스마트시티 세종에서 운행되는 자율주행 셔틀이 기다려진다"고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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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시 일산자 유루 성주의 외출, 이르면 2022년 경기하는 세종시에서는 중앙 공원 준공 시점의 올해 2022년경 일자 유루 성주의 외출을 만자의 상징 수 있을 전망입니다. 중앙공원 내 여러 시설을 연계하는 공원형 셔틀 자율주행차로 관광형 용도다.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중앙공원 신교통수단 도입 연구'를 통해 자율주행 방식을 적용한 신교통수단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특히 시는 2020년까지 도심 특화형 전용 공간, 자율 주행 셔틀 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고 속도를 낼 미리 계획입니다. 스마트 시티 행정부 모델 도시(5-1생활권)이 자율 주행 특화 도시와 미사토 계획된 것에 의해서'자율 주행 서비스 산업의 '을 행정부의 혁신 클러스터 대표 산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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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차 조사센터 설립도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에 필수적인 사업이었다.시는 이 4월 산업 통상 자원부가 공모한 '지역 산업 거점 기관 지원 사업'에서 자율 주행 특화 도시 조성 사업이 선정된 바 있다. 이로 내년 하반기까지 '미래 때문에 조사 센터'를 설립하고, 2023년까지 장비 구축 등에 125억(국비 80억, 꼭 45억)를 투입한다.미래차조사센터는 기존 자동차부품 대기업이 미래차 측에 사업을 전환할 수 있도록 산학연 개방형 조사 및 제품 상용화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장비를 확보해 전문의를 채용해 기술 지도, OpenLAB 협의체의 구성 등 사업화를 서포트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센터는 대기업과 조사국이 장비를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율 주행 모의 시뮬레이터와 초대형 3D프린터, 최신 분석·검증의 장비 등을 확보하고 대기업들이 제품을 상용화하도록 지원할 방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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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 서비스 산업의 중심지인 세종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같은 날 세종시는 자율차 산업 육성 예정 후속 조치로 정부세종 컨벤션 센터에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국내외 사례를 토대로 자율주행 관련 법과 제도의 정비, 세계적인 기술동향과 시장 전망, 세종시 자율주행 적합성 등을 점검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였다.이번 컨퍼런스는 세종시 신도심 택지와 하나부 산업단지, 조치원 하나대를 자율주행 서비스 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생태계 조성 차원에서 마련되었습니다.서울시는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국내외 선진도시 및 전문의와의 네트워크 교류활동을 추진해 향후 자율주행 및 스마트시티 특화도시로서의 브랜드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입니다.기조 발표에서는 이귀현 세종시 경제산업국장이 국가혁신 융복합 조성 예정을 배경으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세부 추진 예정을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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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리에서 이 국장은 자율주행 특화도시 세종시의 장점으로 BRT 전용도로와 정밀지도,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시범지구 사업 추진 경험 등으로 대표되는 우수한 도시 인프라를 내세웠다. 20~30대 중에서 젊은 도시에 정부 혁신, 성장 정책에 대해서 사회적 수용성이 높은 중앙 부처 근접 및 단층 행정 체계에 따른 신속한 의사 결정이 가능한 것도 강점으로 꼽았다.이를 토대로 세종시는 전국에서 가장 먼저 자율차 대중교통 서비스가 상용화되는 도시를 목표로 자율주행차 산업 육성 계획을 추진해 글로벌 자율차 산업의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청사진을 제시했다.하나반도와 구분되는 BRT 도로를 활용하여 실증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가칭)미래차연구센터를 설립, 자율차 관련 중견기업이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장비를 구축하여 기술개발 협력을 촉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번 컨퍼런스를 계기로 출범하는'자율차 산업융합 얼라이언스'를 활용해 중견기업·연구기관·대학의 자율적인 기술협력을 유도하고 자율차 산업생태계 조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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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춘희 시장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장비 활용 지원, 개발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해 보는 실증공간 공급, 실증을 마친 기술을 시장으로 확장할 때까지 자율차 기업의 성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국내외 사례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모델 모색=이날 컨소시엄에서는 자율주행 분야의 국내외 지식인들이 총집결해 선행적 경험 사례를 공유하고 세종시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적용 모델을 제시했다.우선 국내 자율주행 분야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이경수 서울대 교수가 자율주행 분야의 기술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자율주행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당면 현안과 과제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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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어 데이비드 웹(David Webb) 영국 CCAV(Centre for connected and Autonomous Vehicles) 수석정책 자문위원이 영국의 자율주행 정책 방향과 R&D 프로젝트를 소개했습니다.싱가포르 남양공대와 KAIST에 재직 중인 윤용진 교수가 싱가포르 스마트네이션 프로젝트의 총괄 기획과정의 선행적 경험 사례를 함께 나쁘지는 않다.이날 오후 열린 세션 하나가 자율 주행 관련 법·제도 정비, 세계적 기술 동향과 시장의 전망, 세종시의 자율 주행 적합성 등에 관한 토론이 이뤄지고 세션 2에서는 미래의 세종시의 스마트 시티에 대한 조명과 다른 도시와 차별화된 접근 방향이 제시됐다.출처 : 세종의 sound(http://www.sjso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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